본문 바로가기

해외영업/해외영업 실무 내용

신규 바이어 발굴하는 법

728x90

 

안녕하세요 똑찌니입니다.

 

회사일이 너무 바쁘네요 헝헝, 점심시간 내에 짬내서 글을 한번 적어봅니다.

 

다른 글에서 보셨다시피 최근에 저의 후임이 들어왔고 후임에게 인수인계를 어느정도 마무리했어요.

 

그래서 저는 이제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국가의 신규 바이어를 찾고 컨택을 하고 있는데요!

 

보통 신규 바이어 발굴을 할 때 막막하죠..어디서 찾아야할지, 어떤 바이어가 괜찮은지..

 

이 글을 통해 저만의 신규 바이어 찾는 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인 방법]

1. 코트라, 무역협회, 구글링해서 해당 국가의 잘나가는 유통 채널 & 바이어 찾기

2. 그 유통 채널에 직접 컨택하기

 

위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찾아보니 아무래도 나오는 정보도 한계적이고 광고성 글도 많았어서

저한테는 신뢰가 떨어지더라구요.

 

이에 저는 반대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새로운 방법]

1. 로컬 내에 자사 브랜드 사와 같은 산업군에 속한 브랜드들을 먼저 파악(로컬, 한국, 다른 나라 브랜드 포함)

2. 해당 브랜드들을 list-up 한 뒤 해당 국가의 유명 오픈마켓 판매 채널에 해당 브랜드들을 서칭

3. top-selling으로 필터 변환 후 가장 잘파는 바이어를 찾기

4. 서칭한 몇몇 브랜드로 검색해서 판매량이 높은 바이어 선별

> 그러면 보통 겹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5. 해당 바이어에게 직접 컨택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해보았더니 어느정도 제품을 잘 파는 바이어라는 게 입증이 된 상태이고 자사 브랜드가 포함된 카테고리에서 주로 판매하는 바이어다보니 저희 제품에 대해 흥미도 있었어요.

 

이렇게 서칭하면서 로컬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도 자연스럽게 되어 일석이조였답니다 :)

 

어떤가요? 혹시 여러분이 생각하는 새로운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ㅎㅎ

 

새로운 바이어와 곧 컨택 후 거래를 시작할 것 같은데요! 그 과정들도 블로그에 남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똑찌니 드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