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영업/해외영업 실무 내용

<TF프로젝트> 1번째 미팅 (2. Q&A시간, ROLE 정하기)

728x90

 

지난 글에 이어 2번째 글을 써보겠습니다.

 

<지난 글>
<TF프로젝트> 1번째 미팅 (1. TF 프로젝트 방향 및 목표, TF명 정하기)

 


3. Q&A 시간

 

전체적인 TF 내용이 마무리 될 때 관련 Q&A를 받는 시간도 마련했다.

다행히 팀원 분들이 적극적으로 질문 해주셨고 그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답변 해드렸다.
또한, 팀원 분들이 궁금해할 Q&A 리스트도 미리 정리해 공유 드렸다.

 

4. 프로젝트 본격 실행 및 첫 Task에 대한 Role 정하기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우리의 첫 Task는 '각 국가별 시장조사'로 정했다.
내가 생각했을 때 시장조사가 기본이 되는 이유는,

1) 트렌드는 항상 변한다.
우리는 급변하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트렌드는 정말 빠르게 변화한다.
이에 최신 트렌드를 관심있게 봐야하며 그에 맞는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우리의 TF Role 기존 스테디 셀러를 베스트 셀러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로인해 최신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된다고 생각하였다.

우리의 팀원들은 다양한 국가 area를 맡고 있어 각 국가의 스킨케어 트렌드를 조사하고 공유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최신 트렌드 조사'로 정하였다.

2) 경쟁사 제품도 좋은 reference가 될 수 있다.

이 내용은 아마 당연한 것 같다. 하지만 난 조금 다르게, 흔히 생각하는 경쟁사 제품(같은 카테고리, 가격대, 성분 등)에 벗어나 다른 segment에 있는 경쟁사도 같이 조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대표적으로 동일한 가격대의 경쟁사가 아닌 우리보다 가격대가 조금 더 높은 제품들도 조사를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동일한 가격대를 찾는 고객들은 이미 우리 제품을 알 확률이 높고 시장이 한정적이다.
새로운 고객들을 우리 고객으로 만들어야 해당 제품이 베스트 셀러가 될 확률이 높다. 이에 다른 segment에 있는 고객들을 우리 고객으로 만들어야하는데, 가장 쉬운 카테고리가 가격대라고 생각한다.

우리 제품보다 낮은 가격대를 찾는 고객들은 수 많은 설득이 필요하다. 사람이 1000원 제품을 잘 쓰고 있다가 2000원 제품을 사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이를 위해 2000원인 이유와 구매요인을 명확하게 전달해야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하지만 원래 2000원을 쓰고 있는 사람이 2000원 만큼 성능이 좋은 제품이 1000원 밖에 안해?라고 깨닫는 순간 1000원 제품을 선택할 확률이 높다.

 

이에 우리의 타겟은 우리 가격대보다 높은 가격대를 찾는 고객으로 정하였다. 즉, 합리적인 가격이며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것이다.

 

 

3)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반응 분석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다. 항상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는 가지고 있어야한다.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야하며 그 내용을 깊게 고민하고 발전해야한다. 이에 우리는 고객 반응 분석도 철저하게 해보기로 하였다. 각 시장 area의 고객 반응을 보며 우리 자사 제품에 대한 의견이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어떤 특징인지, 무엇을 보고 구입을 하는지 등 자세하게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경쟁사 고객 현황 파악도 해보며 해당 고객들을 우리 고객으로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보기로 하였다.

 


<다음 글>
<TF프로젝트> 시장 조사(트렌드,자사,경쟁사,고객반응 분석)


<TF 프로젝트 이전 포스팅>

TF 프로젝트 시작(Sale & Marketing for Potential Products)

<TF프로젝트> 프로젝트 전체 공개 및 팀원 모집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