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영업/해외영업 실무 내용

<TF프로젝트> 시장 조사(트렌드,자사,경쟁사,고객반응 분석)

728x90

 

 

<시장 조사하기>

 

1번째 미팅 후(<TF프로젝트>1번째 미팅 (2. Q&A시간, ROLE 정하기) )각 국가별 area를 조사하고 정해진 deadline에 팀원 분들께 자료를 받고 내가 취합해 한번에 정리해보았다.

 

1. 최신 트렌드 분석

역시나 국가별 화장품 트렌드는 비슷했다. 몇 가지 keyword를 뽑아본다면,

 

1) Vegan 화장품
2) Acne & sensitive skin

3) Anti-aging

4) Digital Marketing

5) Skipcare
6) Man skincare

 

코시국으로 인해 트렌드도 많이 변하였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점차 변화되고 있고 해당 트렌드는 화장품 산업까지 번지고 있다.
또한, 장기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acne & sensitive skin이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안티에이징 제품은 10~20대까지 얼리버드 형태로 번지고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이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새로운 Digital Marketing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skincare routine도 점점 간소화되고 있으며 한 제품이 여러 기능을 하는 제품(올인원) 제품도 남성 시장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남성 스킨케어도 점점 커지고 있다. 주위만 보더라도 그루밍족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글로벌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2. 자사 제품 W. 고객 분석

 

TF 관련 자사 제품도 세일즈 담당자로서의 의견과 고객들의 의견도 함께 취합해 강점,약점으로 보기 좋게 정리해보았다.
세부적인 카테고리로는 
1) 효능
2) 타겟 피부 및 계절
3) 테스터 및 효과

으로 정리해 강점,약점을 정리하다보니 우리가 어떤 점을 강조해야할지, 어떤 점을 보완해야할지 정리되었다.

3. 경쟁사 제품

여러 명이 경쟁사 제품을 조사하다보니 역시 많은 브랜드의 제품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고 나는 특히 이 부분에 대해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

경쟁사 제품 고객분들은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경쟁사 제품은 어느 점을 강조하는지 등등 분석을 해보았다.
역시 좋은 레퍼런스가 많았다. 

해당 내용들을 정리하고 2번째 미팅 전 팀원분들에게 사전 공유 한 후 모두 숙지 후 2번째 미팅을 진행하였다.

 

<다음 글>
<TF프로젝트> 2번째 미팅(차별화 포인트 수립)

 

 

<TF 프로젝트 지난 글>

TF 프로젝트 시작(Sale & Marketing for Potential Products)
<TF프로젝트> 프로젝트 전체 공개 및 팀원 모집하기
<TF프로젝트> 1번째 미팅 (1. TF 프로젝트 방향 및 목표, TF명 정하기)
<TF프로젝트>1번째 미팅 (2. Q&A시간, ROLE 정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