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영업/해외영업 실무 내용

<TF프로젝트> PM의 역할 (큰 숲을 보자)

728x90

 

지난 포스팅 <TF프로젝트> 3번째 미팅(세일즈,마케팅 포인트 구체화) 에서 적었듯이 난 TF팀을 2팀으로 다시 나누었다.

우리가 정리한 아이디어들 중 너무 좋은 아이디어들도 많았으며 TF인원이 5명이어서 5명 모두 시간을 맞추기도 어려웠다. 그리고 콘텐츠를 만들때 외주랑 협업할 예정인데 외주랑 협업을 위해서는 수많은 피드백보단 정리된 피드백을 드려야한다. 난 이 부분에서 굳이 5명이 한 콘텐츠를 다 붙잡고 피드백을 드리는 것보다 그 중에서 인원을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이 들었다.

 

팀은 크게 2팀이었고 이렇게 나누었다.

1) 임상팀 : 제품의 임상 자료 + 효능을 나타내는 콘텐츠 만들기

2) 컨셉팀 : 제품 컨셉 사진 콘텐츠 만들기

 

팀원 배분에도 고민이 많았었는데 임상팀이 아무래도 제품에 대해 deep하게 들어가기에 연차가 있는 분들로 구성을 하였고(나 포함) 컨셉팀은 이제 새로 입사한 분들로 나누었다. 컨셉팀은 제품 이미지를 촬영하다보니 톡톡튀는 아이디어들이 필요한 상태였다. 이에 이제 새로 입사하신 분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많이 가지고 계실 것 같아 이렇게 팀을 나누었다.

 

팀을 나눈 후 각자 기획안을 작성하고 나는 컨셉팀 2번째 미팅에 참관을 하며 최종적으로 피드백을 주었는데 결과적으로 성공이었다. 아이디어들이 정말 내가 생각한 것 이외에 너무 신선하였고 리소스만 많다면 모두 그것을 촬영하고 싶을 정도였다. 하지만 신선한 아이디어들은 정말 많이 나왔지만 그걸 정리를 한번 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리소스가 한정적이기에 우리의 리소스를 통해 어떻게 효율적이게 사용해야할지, 우리의 리소스로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어디까지인지에 대해 체크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나는 모든 아이디어를 듣고 정리를 해주었다. 내가 준 아이디어는 이 아이디어들을 장소에 따라 다시 나누는 것이다.

컨셉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장소 섭외 + 소품 준비 + 촬영 세팅 등 뒤에 숨겨진 일들이 많기에 난 한번 찍을 때 소화할 수 있는 리스트들을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을 주었다. 이에 장소별로 아이디어들을 정리하였고 정리되는 기분이었다.

 

그리고 난 우리가 시간이나 현실적으로 못찍을 것 같은 이미지들은 과감하게 포기하자고도 제안을 하였다. 아이디어를 열심히 준비해온 구성원들의 당황하는 눈동자들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ㅋㅋ 열심히 아이디어를 들고왔지만 이것을 못한다고 하니,,속상해하는 그 모습을 보고 나도 마음이 아팠지만 하지만 우리는 무리해서 이것을 다 찍을 필요는 없다. 우리는 우선 순위 높은 것에 대해 집중하면 되고 나머지 아이디어들은 콘텐츠 팀에 아이디어로 넘기는게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한다.(너무 열심히 할 필요는 없다 ㅎ..ㅎㅋㅋ / 나도 신입때는 눈이 똘망똘망했는데....)

 

컨셉팀은 내가 속해있지 않은 팀이지만 난 중간중간 그들이 힘들어하는 점이 있는지 체크하고 있다.

 

PM은 큰 숲을 보아야하는 것 같다. 난 프로젝트에서 각자 팀이 하고 있는 것들을 스케쥴러에 모두 기입하고 있고 현재 상황 체크 및 목표들을 중간중간 상기하고 잘 향해가고있는지 더블체크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 처음에는 너무 막막했는데 하나하나 차근차근 하다보니 어떻게든 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역시 쓸모없는 경험은 없는 것 같다. 젊을 때 하나라도 더 경험해봐야지.

 

내일은 오랜만에 모든 팀원들이 모여 중간 공유를 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이제 외주 업체를 찾아봐야한다.

좋은 외주 업체 만나서 우리가 생각한 아이디어대로 실행을 해주시면 좋겠다!

 

<지난 TF 프로젝트 포스팅>

TF 프로젝트 시작(Sale & Marketing for Potential Products)
<TF프로젝트> 프로젝트 전체 공개 및 팀원 모집하기
<TF프로젝트> 1번째 미팅 (1. TF 프로젝트 방향 및 목표, TF명 정하기)
<TF프로젝트>1번째 미팅 (2. Q&A시간, ROLE 정하기)
<TF프로젝트> 시장 조사(트렌드,자사,경쟁사,고객반응 분석)
<TF프로젝트> 2번째 미팅(차별화 포인트 수립)

<TF프로젝트> 3번째 미팅(세일즈,마케팅 포인트 구체화)

<TF프로젝트> TF 중간내용 전사 공유

<TF프로젝트> 유관 팀 협업 요청 2. 브랜드 개발팀3

728x90